2022. 1. 8. 22:05ㆍ대학입시의 첫걸음/전공별 추천 도서
안녕하세요.
최프로의 입시연구소 입니다.
오늘은 공학계열 중 IT와 관련된 진로를 갖고 있는 학생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은 도서를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이책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국가출연연구소 중 하나인 ETRI에서 다양한 연구원들이 참여하여 작성한 도서입니다.
그래서 더욱 우리나라에 맞게 학생들의 미래를 살펴볼 수 있는 도서라고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정할 때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되면 내가 정한 진로의 직업이 정확히 어떠한 일을 하는지 알지 못해서
대학에 입학해 전공을 배우는 과정에서 자신과 맞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세우고
관련된 지식들을 쌓은 다음 진로를 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은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ETRI 연구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작성된 책이기 때문에
내용들이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IT분야는 로봇, 우주, 교육, 경제, 문화 등 산업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분야므로
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미래의 변화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인공지능 개발자부터, 빅데이터분석 전문가, 홀로그램영상팬러 개발자, 디지털문화재관리사, 의료빅데이터과학자 등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부터 4차산업혁명으로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 직업까지 소개 하고 있기때문에 간접적으로 관련 직업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책에서 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부분은 관련 기술을 소개해주고 그 기술로 인해 미래에 새롭게 생길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해준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 직업을 가지고 싶다면 어떠한 것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되어 있어서 관련 기술을 모르는 학생들도 편하게 읽으면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인공지능개발자로 예를 들면 우리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잘 알고 있지만 관련 직업이 어떠한 것이 있고 어떠한 일들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인공지능이라는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이 있다는 것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IT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인공지능 기법을 혁신적으로 개발할 것입니다.
미래에는 이러한 기술의 사용으로 생겨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직업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전문변호사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생겨나는 법적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인공지능이 작곡한 음원 저작권을 관리하는 기획사를 도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 국내외 인공지능의 기술들에 대한 소개도 있고 인공지능개발자에게 필요한 공부들(전산학, 전자공학 등)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추가로 기술과 관련된 연구원들의 이야기들이 간략히 적혀있는데 이부분도 학생들에게 와닿을 것입니다.
책 내용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할 순 없지만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친구들이 한번 읽어보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오늘 책 소개는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 다른 책을 찾아오겠습니다.